![]() |
드디어 19일 밤이면 새 대통령 당선자가 탄생하게 됩니다.
그런데 저는 며칠동안 "도대체 누구를 찍어야 하느냐"고 묻는 지인들을 많이 접했습니다. 여러 차례의 대선을 경험했습니다만, 과거에는 이렇지 않았습니다. 저마다 어느 후보의 열렬한 지지자가 되어 목청을 높이는 사람들이 많았습니다.
"찍고싶은 사람이 없다"는 하소연
그런데 이번에는 다릅니다. 특정 후보를 지지하는 사람들도 전에처럼 목소리를 높이지 않습니다. 그냥 자기 혼자서만 조용히 찍고오려는 것같은 사람들도 많습니다. 그리고 선거일이 다 되었는데도 누구를 찍어야 할지 모르겠다고 하소연하는 이들이 많아졌습니다.
물론 좋은 후보가 많아 누구를 찍어야 할지 모르는 행복한 고민은 아닙니다. 찍고싶은 사람을 찾기 어렵다는 것입니다.
정동영 찍으면 노무현 정부 하던 사람들이 나라를 말아먹을 것 같아서 싫다고 합니다. 이명박은 아무래도 도덕적으로 문제가 있는 것같아 내키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권영길이 말하는 진보는 현실적인 대안이 아닌 것같아 믿을 수 없다고 합니다. 문국현은 누구이고 얼마나 정치적 능력을 가진 인물인지 모르겠고, 이인제는 경선불복이 떠올라 싫다고들 합니다. 이회창에 대해서는 아예 이유를 설명하지 않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모두가 이유있는 지적들입니다. 누구를 찍어야 하느냐고 묻는 사람들이 정치에 무관심해서 그런 것이 아닙니다. 오히려 정치를 잘 알수록 누구를 찍어야 할지, 주저하게 되는 것이 이번 대선판입니다. 모두가 정치평론가가 되어도 될만큼 후보들의 문제점을 잘 꿰뚫고 있습니다.
내 한표가 사표(死票)가 아닌 이유
그러면 어떻게 해야할까요? 찍고싶은 사람이 마땅치않으니 그냥 기권을 해버릴까요? 더구나 이번 선거는 역대 대선 가운데 가장 싱거운 선거로 꼽히고 있습니다. 후보간의 지지율 차이가 워낙 큰 것으로 나타나, 결과가 예측된다는 것입니다.
그러다보니, '내가 투표 안해도 어차피 OOO은 될텐데', '내가 투표해봐야 XXX은 떨어질텐데' 하는 심리가 만연한 상태입니다. 선관위가 역대 대선 최저 투표율을 우려하고 있는 이유도 이것입니다.
그러나 썩 내키지않아도 오늘 우리는 투표소로 가야합니다. 마음에 쏙드는 후보가 없더라도 그나마 낫다고 생각되는 누군가를 선택해야 합니다. 어차피 우리 정치는 이번에 출마한 후보들이 당분간 주도하면서 가도록 되어있습니다.
그 상황을 우리가 피할 수 없다면, 그들 가운데서 누구에게 힘을 보태주는 것이 그래도 나은지, 잘 따져보고 비교해 보아야 합니다.
그리고 이번 대선은 당선자만 낳고 끝나는 것이 아닙니다. 각 정당과 후보자들이 얻는 득표율이라는 것이 있습니다. 각 정당과 후보들이 올린 득표율에 따라 그들 각자의 정치적 힘이 만들어집니다. 그리고 그들간의 새로운 힘의 관계가 형성됩니다.
그렇게 보면 '사표'(死票)라는 것은 없습니다. 내가 던진 한표 한표는 우리 정치의 틀을 새로 짜는데 반영되는 것입니다. 당선자가 누구냐를 가리는 것도 중요하지만, 2위가 누구이고 3위가 누구이냐를 가리는 것도 우리 정치의 앞길에 있어 중요한 문제입니다.
더구나 이번 대선이 끝나면 곧바로 내년 4월에 총선이 치러지게 됩니다. 각 정당과 후보들의 대선 득표율은 총선판세에도 상당한 영향을 주게될 것으로 보입니다.
엉망진창 선거였지만, 그래도 투표는 합시다
돌아보면 정말 부끄러운 선거였습니다. 이번 대선판에는 정당도 없었고 정책도 없었습니다. 처음부터 끝까지 BBK만 있었던 'BBK선거'였습니다. 모두가 BBK 하나에 목을 매달았습니다.
그러다 보니 자신의 능력을 겨루는 경쟁도 없었고 선거는 네거티브로 점철되고 말았습니다. 그렇게 된 책임이 누구에게 있었는가를 따지기 이전에 정치권, 그리고 모든 언론이 함께 부끄러워해야 할 선거였습니다.
속마음으로 따지자면, 사실 저도 이런 엉망진창 선거에서 투표를 하고 싶은 생각이 들지를 않습니다. 하지만 어떻게 하겠습니까. 이번 대선이 보여준 광경이 우리의 수준인데. 그것을 인정하고 한표의 권리를 행사해야지요.
이번 선거에서는 투표하고 싶지않다고 생각했던 분들도 투표소로 가서 한표 찍고 오시기를 권유드립니다. 그래도 그것이 다음 대선은 '투표하고 싶은 선거'로 만드는 지름길입니다.
'블로그 only' 카테고리의 다른 글
| KTX 사태 새 국면, 이철 사장 결단내려라 (14) | 2007/12/27 |
|---|---|
| 안희정의 '친노 폐족', 이병완의 '훈장' (3) | 2007/12/27 |
| 이명박과 논쟁을? '2인자' 이재오의 앞길은 (10) | 2007/12/26 |
| 국보위 출신의 이경숙 인수위원장이라? (143) | 2007/12/25 |
| 나경원, 청와대 대변인이 된다면 (450) | 2007/12/22 |
| 허경영의 인기, 웃을 수만 없는 이유 (234) | 2007/12/21 |
| 이명박, 노무현에게 KO승 거두다 (70) | 2007/12/20 |
| 투표일인데 찍을 사람 없다구요? (28) | 2007/12/18 |
| '노망'에서 '미꾸라지', 대선 막말 '워스트 10' (25) | 2007/12/17 |
| 국순당의 '이명박 줄서기', 백세주에 취했나? (10) | 2007/12/13 |
| 연예인들의 '이명박 지지 선언', 후폭풍이 분다 (3) | 2007/12/13 |

이올린에 북마크하기
이올린에 추천하기






댓글을 달아 주세요
그렇습니다.
2007/12/19 10:35투표 합시다.
최악의 후보는 낙선시켜야지요.
대통령이 되니까 너무 속상한거죠...
2007/12/19 11:19최악의 후보가 누구일까요? 오늘의 퀴즈 ㅋㅋ
2007/12/19 11:292번악
2007/12/19 17:09완전 동감!
2007/12/19 10:58"당당하게 투표를 하지 않겠다고?"님

2007/12/19 11:13끝까지 읽으면 투표하자는 의미인데...급하게 서두만 읽으신 것 같군요.
투표하고 왔습니다.
후보를 고르기도 어렵고... 12명이나 되니까요.(중간에 사표한 후보가 있나요?;
이놈의 정치판이란 생각도 들기도 하였지만
저는 이렇게 뽑았습니다.
정치적 역학구조니 뭐니
사표니 뭐니
이전엔 이렇게 복잡한 생각을 거듭하고 거듭해서 뽑았지만
이번만큼은
철저하게
정책과
후보자를 보고 선정하였습니다.
그러니
답이 나오더군요.
부디 현명한 판단을 하시기 바랍니다.
국민이 똑똑해져야 합니다.
휘둘리지 않는, 똑똑한, 중심이 선 국민 한 사람 한 사람이 건강한 대한민국을 만든다고 생각합니다.
저도 그 글 제목보고 놀랐는데, 읽어보니 그게 아니더군요.
2007/12/19 11:30저는 투표할 수 있는 권리가 있을때부터 민주노동당, 권영길을 찍었습니다.
2007/12/19 11:32안돼도 저는 상관없습니다.
가진자들의 편인 한나라당...아이엠에프 이후 있지도 않은 중산층을 대변한다고 설치는 신당..
그래도 노동자서민들을 대변할 정당은 민주노동당 밖에 없습니다.
1. 노회찬, 심상정 등 민주노동당의원들의 의정활동은 보수언론에서조차도 1,2위를 다툼...
2. 강기갑, 단병호 의원만틈 노동자농민들 위해서 헌신한 사람이 있는가...
3. 대부분..있는 사람들의 정치기부금을 받아서 선거하지만... 민주노동당만이 유일하게 당원과 노동자농민서민들의 푼돈인 당비와 후원금을 모아서 선거운동을 하기에 깨끗한건 당연...
4. 그리고 우리 사회에 진보정당이 꼭 성장해야 함. 거대한 소수라는 말이 공감.. 민주노동당 의회진출해서 알게모르게 국회문화, 법제도개선등에 좋은 역할을 한건 누구도 부정하지 못함...
비밀댓글 입니다
2007/12/19 11:51공개를 해버리셨네요.
2007/12/19 12:17'권후보님 찍으면 노통님 표 갉아먹는거다.' 라는 말을 들었지만, 권후보를 찍었음. 그래도 있겠지 표 많이 얻으셨겠지. 내심 생각했음..... 하지만 2%에 경악~~ 이건 뭐...음료수 이름도 아니고....암튼 참 거짓말 많이 하는 놈들 정말 많음.
2007/12/19 14:56민노당 의원들의 의정활동은 정말 열심히들이죠. 그러나 민노총 이라는 단체 때문에 싫어 하시는 분들이 정말 많습니다. 현대차만 보더라도 말이죠.
2007/12/19 16:12투표할 인물이 없는데 끝까지 투표를 하라고 하는 이유는 도데체 뭐냐구!
2007/12/19 12:23왜 투표용지에는 기권이라는 표시가 없는건가?
기권이 50%이상 나오면 새로운 인물로 다시 투표해야 하는 제도를 도입해야 한다구 생각하는데 어떻게들 생각합니까?
전부 똑같은 넘들 국민들 모두 투표하지 말았으면 합니다
투표 용지에 기권은 없지만 무효는 있습니다. 한후보의 투표란에 정확히 투표하지 않은 표는 모두 무효표잖아요. 집에 편히 앉아 기권이 없다고만 하지 마시고 투표소에나가 당당히 무효표를 던져서 당신의 의사를 정치권에 보여줘보세요.
2007/12/19 15:20전 그 글에 반대합니다
2007/12/19 12:42물론 민주주의에 꽃이라고 할수 있는 선거라고 하지만
뽑을사람이 없으면 안뽑는것도 엄연한 권리행사입니다.
혹자는은 우선 한후보를 뽑되, 없을시 차선후보를, 그래도없으면
차차선의 후보를 뽑으라고들합니다. 그게 말이 됩니까?
차라리 투표를 안할꺼 같다 싶음 기권표를 만드는것이 타당하다고 봅니다
전 이번 선거는 물론, 내년 선거때도 투표를 안할생각입니다
이번 티비토론회를 쭉 지켜봤지만, 현실성이 없는 공략에, 선심성 공략
참.....
투표 용지에 기권은 없지만 무효는 있습니다. 한후보의 투표란에 정확히 투표하지 않은 표는 모두 무효표잖아요. 집에 편히 앉아 기권이 없다고만 하지 마시고 투표소에나가 당당히 무효표를 던져서 당신의 의사를 정치권에 보여줘보세요.
2007/12/19 15:19뽑힌 자에 대한 국정운영에 불만까지 할 필요는 없잖아요? 안그런가요? 투표하지도 않았는데, 나라꼴이 왜이러냐며 투정할 필요도 없고, 할 염치도 없잖아요?
2007/12/19 16:14입후보자 모두는 평범한 나 자신보다는 모두가 훌륭하다고 생각합니다.
2007/12/19 13:01따라서 어차피 입후보자들 중에서 당선자는 결정되어져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공통적인 선정 기준은 이 시대가 요구하는 국민들의 다수의 욕구를 충족시켜줄 수 있는 후보면 되는 것이라 봅니다.
우리나라는 정당정치제도인 만큼 국민다수의 욕구를 해결할 수 있는 정당의 후보를 선택하여야 하지 않을까요?
특정한 사건 하나만을 가지고 국가의 장래를 판단하는 대사의 판단 잣대로 삼기에는 편협하다고 생각됩니다.
따라서 특정한 사건을 비롯한 다른 기준들도 함께 종합하여 판단을 하여야 하지 않을까요?
우리나라의 현안문제는 민생문제입니다. 민생문제는 경제문제를 다루지 않고는 해결할 수 없는 문제입니다.
외신보도(AP통신등)에 의하면 우리나라의 국민들의 관심은 경제이며 이번 대선에서도 경제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후보가 당선 가능성이 제일 높다고 판단을 하였습니다. 참고하시고 이제는 모두 투표장으로 갑시다.......
누구 말씀하시는지 감 잡았습니다.
2007/12/19 13:01사람은 누구나 잘못을 저지를수 있습니다. 그러나 그 잘못이 본인이 의도한 것인지 아니면 실수로 그러했는지에 따라 용서 받을수도 있고 그렇지 못할수도 있잖아요.저는 세상에서 사기, 강도, 강간 이런게 제일 나쁘다고 생각합니다. 이런것들은 본인이 의도하고 저지르는 것이니깐요. 죄값을 다 치르기 전에는 결코 용서될수가 없다고 생각합니다.
2007/12/19 15:24정말 저도 이런 최악의 후보를 피해야 하는 선거에 책임감을 느낍니다.
2007/12/19 13:23어쩌면 이번에 삼성과 이명박후보를 보면서 과거 성장제일주의에 가져왔던 치부가 드러난게 아닌가 합니다. 어쩌면 우리 모두가 그 부패에 같이 휩싸여 왔고 그게 편한게 아니었나 생각합니다.
하지만 최근 10년의 정부는 그들의 잘한 점 잘못한 점에 대해 굉장히 불편해 하는게 아닌가 생각합니다. 잘한 점은 그들이 편하게 정경유착하면서 잘난자 있는자들끼리 편하게 살 수 있었는데 그 이너서클을 완전히 망가뜨려 놨고 망가뜨리려 하고 있으니 말입니다.
잘못한 점도 물론 있지요. 하지만 그들에게는 도저히 눈뜨고 볼 수 없는 용서가 안되는 빵점짜리 정부로 만들어 버리는 것이지요.
이럴 수는 없습니다. 설령 실패한 개혁이래도 그들은 성공했습니다. 참된 것이 옳고 정직한 승부가 장기적으로 승리한다는 것을 보여줄려고 했기때문이지요.
저는 그래서 설령 실패하더라도 개혁후보를 지지할려고 합니다. 식사후에 선거하러 갑니다.
개인적으로 가능하면 투표를 해야된다고 보지만 투표기권도 정치적 의사 표현의 하나라고 생각을 합니다. 자신의 정치적 의사에 부합되는 인물 또는 정당이 없는데도 누가 당선이 되면 안되니까 또는 어떤 정당이 정권을 잡으면 안되니까 투표를 해야된다는 논리는 좀 거시기 하네요.
2007/12/19 13:32그러나 저러나 누가 당선되면 상당히 시끄러울 것 같습니다.
사실인지는 모르겠지만 대구에서 학교때문에 위장전입한 사람들이 단속에 걸리자 누구도 했는데 왜 나는 안되냐고 했답니다.
한 나라의 정치 수준은 그 나라 국민의 의식 수준과 정확히 일치한다고 봅니다.
정말 최악의 대통령이 나오지않을려면
2007/12/19 13:46신경도 쓰기 싫다고 안할게 아니라
그 후보를 막기위해 더 많은 투표를 해야죠
그후보에게 실망해서 다른사람은 눈에안들어온다해도 !! 막아야죠 부패덩어리를
찍을 사람 없어도 기권은 제일 나쁜 후보를 뽑는 것임. 거대한 조직과 막대한 자금의 부패한 거짓말쟁이 대통령 시대는 절대로 있을 수 없는 일. 사표는 방지하고, 젊고 역전 가능한 차선의 후보라도 선택 !
2007/12/19 14:18저도 직전까지 마음의 결정이 안나서, 결국 전단지를 보고 정책을 꼼꼼히 살펴보고,
2007/12/19 15:18고학력자 실업자들을 구제할수 있는 정책을 내세운 후보로 정했습니다
왜냐면, 토목,건설 인부는 전부 동남아족을 위한 취업꺼리이지,우리나라 고학력자들의
취업꺼리는 아닐것 같아서요 ,그것이 너무 허황된 정책이라면,
이제는 예전과 달리 경실련 같은 시민단체의 감독이 활발하지 않습니까?
우리의 권리는 누가 갖다주는것이 절대 아닙니다
우리가 5년만에 돌아 온 권리를 찾아서 정책을 보고 투표해야합니다
당으로 결정할것이라면, 여,야의 잘못은 모두 있기 때문입니다
지금이라도 새로운 인물을 선출하면,또 다른 새나라가 이룩돼지 않겠습니까?
우스갯 소리를 추가하자면,
오늘
마지막 결정은 우리 강쥐에게 1번이니? 2번이니?..하면서
마지막 결정을 했답니다
난 이명박 찍었다 어쩔수 없이 bbk는 아직끝난건데 재수사 해야 답이나온다
2007/12/19 15:26그래도 정동영 이보단 났다 노무현 하고 같은 인물이니 왜 그러냐면 그 주위 사람이 같기 때문이다 김한길이도 이철 사장도~~ 무조건 정권교체는 해야 된다
난 이명박을 확실히 ㅉ직엇읍니다.
2007/12/19 15:40쩝.. 정권교체 하려면 문국현 찍지 왜.. 이명박씨를 찍어요..
2007/12/19 16:05그분은 BBK말고 현대건설 부도책임등.. 경제적으로 능력없는것.. 현대건설사람들.. 정주영회장증언 등으로 이미 판명났는데.. 국제적망신이지..
(이명박씨 욕한다고 뭐라 하지 마세요.. 한나라당에서 후보 잘못뽑은거지..어휴...)
정동영씨는 놈현씨랑 동급이라는 생각 지울수 없고..
차라리 문국현찍을랍니다.(어제까지 결과로는 서울경기에선 이미 이명박씨랑 박빙이라죠?)